”런치플레이션 시대 ”… ‘ 도시락족 ’ 사로잡는 간편식 열전

2024.04.25



”런치플레이션 시대 ”… ‘ 도시락족 ’ 사로잡는 간편식 열전


- 점심값 부담에 도시락 수요 증가 , 조리 편의성 뛰어난 오뚜기 냉동볶음밥·컵밥 인기

- 편의점업계 , 이색 협업 제품 출시 활발 … CU ‘ 매코매요 ’ 간편식 5 종 등



가뿐한끼 닭가슴살 곤약볶음밥, 맛있는 계란볶음밥, 비건 카레덮밥


최근 외식 물가 상승세가 이어지면서 식비 부담이 가중되고 있다 . 점심값 지출이 늘어난 현실을 반영해 , 이른바 ‘ 런치플레이션 (Lunchflation)’ 이라는 신조어까지 등장하면서 조리와 휴대가 편리한 간편식을 챙겨 다니는 소비자도 증가하는 추세다 . 이에 ㈜오뚜기는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재료를 활용한 냉동볶음밥 , 세분화된 니즈를 반영한 컵밥 등을 앞세워 간편식 라인업을 확대하고 있다 .


  

■ “ 간편하고 든든하게 ” ㈜오뚜기 , 고슬고슬한 ‘ 맛있는 볶음밥 ’, 부담 낮춘 ‘ 가뿐한끼 곤약볶음밥 ’


전자레인지로 조리 가능한 냉동볶음밥은 현대인들의 도시락 메뉴로 각광받고 있다 . 2015 년 ㈜오뚜기가 선보인 ‘ 맛있는 볶음밥 ’ 은 가마솥 직화 방식으로 볶은 뒤 개별 급속 냉동해 볶음밥 고유의 맛을 살린 제품으로 , 고슬고슬한 밥과 부드러운 계란이 어우러져 고소하고 담백한 맛을 자랑한다 .


  

지난해 ㈜오뚜기는 볶음밥 연관어로 ‘ 계란 ’ 과 ‘ 김치 ’ 가 다수 언급된다는 점에 주목해 , ‘ 계란볶음밥 ’ 과 ‘ 베이컨김치볶음밥 ’ 을 출시했다 . 닭가슴살을 넣어 단백질을 강화한 ‘ 계란볶음밥 ’ 은 자극적이지 않아 전 연령층이 즐길 수 있으며 , ‘ 베이컨김치볶음밥 ’ 은 매콤한 김치와 베이컨으로 감칠맛을 냈다 .


  

식단 관리에 신경 쓰는 소비자를 겨냥한 곤약볶음밥도 눈길을 끈다 . 지난해 9 월 ㈜오뚜기가 출시한 ‘ 가뿐한끼 곤약볶음밥 ’ 은 △ 닭가슴살 매콤닭가슴살 △ 쇠고기 △ 새우계란 등 4 종으로 구성됐다 . 열량은 199kcal 부터 290kcal 까지로 쌀밥 한 공기 (210g 기준 , 약 300kcal) 보다 낮은 것이 특징이다 . 단순히 열량만 낮춘 것이 아니라 , 곤약쌀은 물론 3 가지 잡곡과 다양한 7 가지 채소를 활용해 포만감도 건강하게 채울 수 있는 특징이 있다 . 특히 , 탱탱한 새우와 스크램블에그를 더한 ‘ 가뿐한끼 새우계란 곤약볶음밥 ’ 에 ‘ 가뿐한끼 닭가슴살 짜장 ’ 을 곁들이면 중식집에서 먹던 볶음밥 맛을 335kcal 로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다 .



■ “ 밥 20% 증량 ” 한 그릇으로 즐기는 ‘ 오뚜기 컵밥 ’, 채식 시장 공략 확대


밥과 소스 , 반찬을 한 그릇에 담은 컵밥도 간단한 한 끼로 제격이다 . 2016 년부터 다양한 컵밥을 선보여 온 ㈜오뚜기는 컵밥에 포함된 밥의 양이 적어 아쉽다는 소비자 의견을 반영해 2020 년 업계 최초로 컵밥 전 제품의 밥 양을 20% 늘렸다 .

 


현재 ㈜오뚜기는 덮밥 , 비빔밥 , 국밥 등 총 31 종의 컵밥 라인업을 보유하고 있다 . 대표 제품으로는 데리야키 참치와 고소한 마요네스가 어우러지는 ‘ 참치마요덮밥 ’, 잘 익은 김치에 참치를 더한 ‘ 김치참치덮밥 ’ 등을 꼽을 수 있다 . 날치알 식감을 살린 ‘ 톡톡 김치알밥 ’, 구수한 강된장에 차돌을 넣은 ‘ 차돌강된장보리밥 ’, 큼직한 쇠고기를 넣고 끓인 ‘ 진한쇠고기미역국밥 ’ 등도 꾸준히 사랑받고 있다 .



늘어나는 채식 수요에 맞춰 관련 제품도 확대했다 . 지난해 2 월 ㈜오뚜기는 비건 브랜드 ‘ 헬로베지 ’ 를 통해 ‘ 비건 카레 · 짜장 덮밥 ' 을 출시했다 . 2 종 모두 식물성 대체육을 사용했으며 , 영국의 ‘ 비건 소사이어티 (The Vegan Society)’ 에서 비건 인증을 받았다 . 앞서 2022 년에는 채식 레스토랑 ‘ 두수고방 ’ 과 손잡고 ‘ 산채나물비빔밥 ’, ‘ 시래기된장국밥 ’ 등 한국형 채식 스타일의 컵밥을 선보인 바 있다 .

 


㈜오뚜기 관계자는 “ 고물가 시대에 식비를 줄이기 위해 식사 대용 간편식을 챙겨 다니는 소비자가 늘면서 맛과 편의성을 갖춘 볶음밥 , 컵밥 등에 관심이 모이고 있다 ” 며 , “ 앞으로도 다양한 소비자 기호에 맞춰 제품 포트폴리오를 확장해 나갈 계획 ” 이라고 말했다 .



■ CU ‘ 매코매요 ’ 활용 간편식 , 세븐일레븐 ‘ 맛장우곱빼기비빔밥 ’ 등 편의점 이색 협업 활발


편의점 업계도 간편식 출시에 한창이다 . 지난 2 일 CU 는 오뚜기 ‘ 스리라차와 마요네스가 만난 매코매요 소스 ( 매코매요 )’ 를 활용한 간편식을 출시했다 . 종류는 △ 떠먹는 피자 △ 참치김밥 △ 참치 삼각김밥 △ 치킨 버거 △ 치킨 샌드위치 등 총 5 종으로 , 태국풍 핫소스인 스리라차와 오뚜기 마요네스를 최적의 비율로 배합한 ‘ 매코매요 ’ 의 매콤고소한 맛을 느낄 수 있다 .



세븐일레븐은 인기 도시락 상품인 ‘ 전주식비빔밥 ’ 의 용량을 30% 까지 증량한 ‘ 맛장우곱빼기비빔밥 ’ 을 출시했다고 3 일 밝혔다 . 농촌진흥청 최고 품질로 선정된 명품 ‘ 삼광미 ’ 를 사용했으며 , 호박 , 버섯 , 청경채 , 콩나물 , 고추장 불고기 등 8 가지 고명으로 구성됐다 . 기존 전주식비빔밥보다 g 당 단가를 6.4% 까지 낮춘 점도 주목할 만하다 . < 끝 >